Home > 취업/진로 > 졸업후진로

졸업후진로

졸업후 진로
패션디자이너, 패션슈즈 & 백디자이너, 패션저널리스트, 패션스타일리스트, 패션일러 스트레이터, 패션머천다이저, 퍼스널 쇼퍼, 패션바이어 등

패션 디자이너
패션 디자이너는 통상 시즌이 시작되기 6개월 전부터 해외의 패션 흐름 등을 분석하고, 유행경향, 재료, 색의 조화 등에 관한 자료를 종합적으로 비교, 분석하여 새로운 의상디자인을 기획한다. 기획된 모든 자료를 기초로 디자인을 설계하고 샘플제작서를 작성하며, 소비자의 성별과 연령에 맞는 새로운 디자인을 도식화(일러스트화)한다.

 

패션스타일리스트
패션스타일리스트는 패션감각을 기본으로 새로운 트렌드를 분석하여 독창적인 콘셉트로 새로운 이미지와 스타일을 창출해내는 사람을 패션스타일리스트라고 한다. 패션전반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겸비하고 급격히 변화하는 환경과 문화 및 시대정신을 종합하여 창의적인 패션스타일링을 기획하고 제시하는 패션전문가이다.

 

퍼스널 쇼퍼
고객이 보다 편리하게 쇼핑할 수 있도록 맞춤형 쇼핑을 도와주는 전문 쇼핑도우미다. 퍼스널쇼퍼는 고객의 직업, 나이, 체형, 구매성향, 경제수준 등을 총체적으로 파악해 고객에게 가장 적합한 물품을 추천하는 일을 담당한다. 퍼스널쇼퍼들은 패션감각뿐 아니라 최신 패션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시각을 가져야 한다. 또한 고객을 상대하는 일이므로 원만한 대인관계 능력을 지녀야 한다.

 

패션머천다이저(패션MD)
MD는 머천다이저(merchandiser)의 줄임말로 상품을 기획하는 사람을 의미한다. 패션 산업 분야에서 고객의 필요와 요구에 맞는 트랜드를 빠르게 파악하여 상품기회, 구입, 가공, 진열, 판매 등에 결정권과 책임을 가진 총 책임자의 역할을 한다. 단순히 패션과 관련된 기본 지식 만이 아닌 경영 분야까지도 아울러야 하기 때문에 많은 다양한 분야에서의 넓은 지식이 필요하다.

 

소재디자이너
각종 국내외 정보를 수집, 분석하여 최신 유행 및 트렌드 등의 시장경향을 파악한다. 계절별 소재를 기획하여 주력 아이템을 시즌에 맞게 선정한다. 디자인이 결정되면 디자인에 맞는 원단소재를 취합한다. 방직하는 협력업체에 원단생산을 주문(시직)한다. 시직 원단을 검토하여 품목별 최종소재와 색상을 결정하고 이에 따라 작업지시서를 작성하여 패턴실로 넘긴다. 제품이 완성된 후 원단검사 또는 봉제기술상의 문제점을 찾아내어 원단을 가공처리하기도 한다.

 

텍스타일 디자이너
피륙의 짜는 무늬, 편물, 자수, 프린트 무늬 등의 디자이너. 의복, 인테리어 패브릭, 복식품, 침실용품 등의 소재로서 보다 용도에 적합한 것이나 오리지널리티가 있는 것을 창작하는 사람을 말한다. 넓은 뜻으로는 실, 연사,가공사 등의 실 그 자체를 기획하는 본래의 텍스타일 디자이너와 직물, 편물 등 천의 디자인을 하는 사람, 또한 그 피륙에 프린트(날염), 짜는 무늬를 고안하는 디자이너로 나뉘는데, 최근에는 니트 디자인과 같이 실에서의 일관된 디자인을 행하는 디자이너도 증가하는 추세이다.

 

패션디렉터 (패션 코디네이터)
패션 디렉터는 패션경향, 소재경향, 색채나 무늬, 재단, 봉제 등 다방면에서 관련 정보를 수집·분석하고 패션의 유행성과 대중성을 대중성을 연구하며 자사 및 경쟁사 상품에 관하여 조사한다. 또한 시장의 성장가능성을 예측하고 마케팅계획을 수립하며 광고나 패션카탈로그 제작에서 새로운 스타일을 창조하고 연출한다. 주로 백화점이나 의상실에서 판매상담 하는 일을 한다.

 

패션 에디터
패션 저널리즘(신문, 잡지 등)의 편집자를 말한다. 저널리즘은 매스컴으로서 유력한 매체이므로 종종 패션 트렌드를 좌우하는 커다란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에디터의 패션 감도나 견식을 엄밀히 묻게 된다. 에디터는 스스로 펜을 들 경우도 있으며, 편집기획을 입안하고 스타일리스트, 카메라맨, 모델, 라이터, 리포터 등의 협력에 의해서 패션 정보를 수집, 분석한 다음에 선택하여 소비자에게 전달한다.

 

패션어드바이저
패션 컨설턴트와 비슷한 말인데, 컨설턴트의 경우는 패션 코디네이트나 패션 디렉터와 거의 동의어인데 비하여, 이것은 패션 상품의 전문지식을 가진 소매가게에 있는 전문 판매원을 말한다.

 

패션칼럼니스트
패션칼럼니스트는 패션에 관한 일반지, 전문지, 잡지 등에서 칼럼의 논설·평론 등의 집필을 하는 전문가 역할을 수행한다. 패션지는 대중에게 패션을 전달하는 유력한 매체 중 하나로서 패션 트랜드를 좌우하는 막대한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패션에대한 식견과 감각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며 논설, 평론등을 쓰기에 적합한 고도의 분석력과 높은 집필 능력이 요구된다.

 

패션 디스플레이어
디스플레이어(Displayer)는 어떤 상품의 호감도를 높이기 위해 실물을 꾸미고 배열하여 보이는 행위를 하는 사람을 말한다. 매장대의 소품에서부터 상품의 색상과 조명과의 관계 그리고 분위기에 알맞은 음악의 선정에 이르기까지 각각의 상품과 매장의 특색에 맞는 진열이라는 연출을 함으로써 상품에 새롭고 알맞은 이미지를 부여시키는 창조적 행위를 하는 직업이다.

 

컬러리스트(컬러코디네이터)
색채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전문가로서, 색채 연출을 통해 이미지의 부가가치를 높여주는 일을 하는 사람을 말한다. 컬러코디네이터라고도 한다. 컬러리스트는 감성과 개성이 드러나는 제품을 만들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되는 색채와 관련된 자료를 수집·분석하여 제품에 맞는 색채를 기획·적용함으로써 매출의 극대화를 도모한다.

 

패션일러스트레이터
일러스트레이터는 주로 광고나 영상매체의 그림이나 문양을 도안하고 제작하는 일을 담당한다. 일러스트 의뢰를 받은 대상에 대한 스타일과 일러스트레이션 방향 및 주제에 대해 의뢰인과 논의한다. 대상에 대하여 스타일이나 주제를 연구하고, 관련시장의 추세 및 고객의 기호 등을 조사한다. 작성할 내용과 크기를 확인하고, 각종 도안도구를 사용하여 그림, 문자 등을 제도 혹은 스케치한다.

 

브랜드매니저
브랜드 매니저는 특정 브랜드를 맡아서 제품의 생산에서부터 사람들에게 널리 알리고, 다른 브랜드와의 경쟁에서 이기기 위한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등 브랜드와 관련된 모든 과정을 관리하는 사람 또는 그러한 직업을 말한다. 즉 브랜드의 기획·이벤트·홍보·광고·마케팅 등 토털 마케터 역할을 수행하는 역할을 한다. 마케팅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관련 업무의 많은 경력이 요구된다.